소설 일리단, 악마 사냥꾼 Vandel
어떻게 악마 사냥꾼이 되는가?
소설 일리단을 거의 다 읽었습니다. 제가 전문 번역가가 아니기 때문에 소설 번역이 나오면 약간 뉘앙스가 달라질 수도 있습니다. 여러가지 영문 스포가 있는데, 그 중에서 빨간 셔츠남이 말한 것이 가장 정확한 것 같습니다.
소설 일리단은 재밌습니다. 와우 소설이라서가 아니라 소설로써 재미있습니다. 한 번 구매를 생각하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확장팩 중간에 나오는 다른 와우 소설이 설명이 많은 것에 비하면, 이건 플레이어가 몰랐던 사실들을 매우 재미있게 펼쳐줍니다. 소설의 인물들은 플레이어가 무슨 일을 했는지 잘 모르고, 플레이어는 소설의 인물들이 한 일들을 잘 모릅니다. 대사도 멋집니다. 이 내용은 제가 읽은 내용을 압축한 것이지만, 디테일한 묘사가 매우 재미있습니다. 특히 일리단의 명대사인 준비에 대해서 아주 다각도로 보여줍니다. 아카마와 일리단의 대화, 일리단과 Vandel과의 대화도 매우 재미있습니다.
소설에서는 Vandel이라는 나이트 엘프가 아주 긴 여행을 해서 어둠달 골짜기를 헤메고 있는 것을 보여줍니다. Vandel은 Nightstalker로 소개됩니다. 워크래프트3의 악마의 침략으로 고향과 가족을 잃은 인물입니다. 그 이후로 그는 매우 고통스러운 인생을 살고 있고, 악마에게 복수하기 위해 일리단을 찾아옵니다. 그리고 가족을 잃은 복수를 하기 위해 일리단처럼 악마들을 사냥하고 싶다고 말합니다.
일리단은 별 말 없이 떠납니다. Vandel은 매우 실망했는데, 곧 이상한 두 형체가 그를 반깁니다. 그들은 어딘가 악마와 비슷하고, 이상한 문신으로 뒤덮인 전사였습니다. 그들은 일리단이 그의 다른 모습을 보고 그를 선택했다고 말합니다. Vandel은 검은 사원으로 가게 되고, 자신과 비슷한 이유로 일리단을 찾은 다른 동료들을 만납니다. 그들 중에는 칼도레이도 있었고, 신도레이도 있었습니다. 그는 베레디스를 비롯한 악마사냥꾼 스승들의 가르침을 받게 됩니다.
Vandel은 원래 아제로스에서 살고 있던 나이트 엘프인데, 잠시 사냥을 나간 사이에 마을이 군단의 공격을 받습니다. 겨우 아들을 찾고 아들이 살아있다고 생각한 순간, 그가 발견한 것은 아들을 먹고 있는 지옥 사냥개였습니다. 그 이후로 Vandel은 복수하기 위해 살았고, 아픈 기억 때문에 때로는 자살을 생각하기도 했습니다.
훈련 끝에 그는 일리단에게 일종의 시험을 받게 됩니다. Vandel은 일리단에게 비밀스러운 어둠의 지식이나 악마를 죽이는 법을 배우게 될 것이라고 기대했습니다. 그러나 일리단은 소환진으로 지옥 사냥개(Felhound)를 소환하고, Vandel과 싸우게 합니다. 소환진 안에 갇힌 Vandel은 지옥 사냥개와 혈투를 벌입니다. 지옥 사냥개를 겨우 쓰러뜨리자 일리단은 의외의 지시를 내립니다. Vandel은 지옥 사냥개의 살덩이를 먹습니다. 지옥 사냥개가 Vandel의 아들을 먹은 것처럼, Vandel은 지옥 사냥개를 먹습니다. 그리고 지옥 사냥개의 피를 마십니다.
Vandel은 자신이 먹은 살덩이가 배 안에서 빠져나갈 곳을 찾는 것처럼 꿈틀거리는 느낌을 받습니다. 상처 입고 지옥 사냥개의 살과 피를 먹고 정신이 혼미한 상태에서 일리단을 쳐다봅니다. 일리단의 주변에는 마법의 에너지로 만들어진 작은 에메랄드 태양 같은 구슬이 주변을 돌고 있는 것을 봅니다. 그리고 일리단이 주문을 말하자 그에게 마법의 힘이 쏟아지고 Vandel은 녹색 불꽃에 휩싸입니다. Vandel은 일리단이 자신을 죽이려고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사악한 빛에 휩싸여 끝없는 공허로 빠지는 느낌을 받습니다. 일리단을 향한 분노 속에서 정신을 잃으면서 검은 사원에서 흘러나오는 순수한 마법과 일리단의 내부에서 흘러나온 공허(void)와 무언가 자신의 내부에서 자신의 영혼을 갉아먹는 것을 깨달으며 정신을 잃습니다.
정신을 잃은 후 그는 매우 고통스러운 악몽을 꿉니다. 불타는 마을, 아들의 시체, 공포와 고통을 느끼던 그에게 자신의 목소리가 말을 걸어옵니다. 마음 속 깊은 곳에서 들려오는 목소리는 Vandel의 고통을 즐기며, 그의 영혼을 먹어치울 것이라고 말합니다. 악몽에서 깨어나도 목소리는 계속해서 들립니다.
You believed you were consuming me, but I am consuming you.
Vendel은 그 목소리의 정체를 알게 됩니다. 악마의 살덩이가 몸 안에서 움직이고, 악마의 영혼이 그의 마음 속에 자리 잡아 그의 일부가 되어가고 있다는 것을 느끼게 됩니다. 잠에서 깨어나도 계속되는 악몽과 목소리. 이 모든 이유가 일리단이라는 것을 알게 된 Vandel은 일리단을 향한 극도의 분노를 느끼며 그를 죽이려고 합니다. Vandel은 복수를 하고 악몽을 끝내고 싶었는데, 일리단은 그에게 끝나지 않는 악몽과 내부에서 Vandel을 먹어치는 악마를 주었습니다.
일리단이 말합니다.
You have only two roads from this place. One of them leads to madness and death; the other, into my shadow.
일리단이 사라지고 내면의 악마와의 말싸움이 이어집니다. 말싸움이 정리되자 그에게 다른 광경이 보이기 시작합니다. 아웃랜드를 넘어서 끝없는 어둠(Great Dark Beyound)과 수없이 많은 세상(World)이 보이게 됩니다. 풍요롭고 평화로운 세상(World)와 그 세상을 둘러싼 현실의 장막을 뚫고 포탈이 열리면서 불타는 군단의 악마들이 쏟아져나와 살육을 벌이고 세상을 파괴하는 것을 봅니다.
그리고 자신만이 자식을 잃은 아버지가 아니라는 것을 알게 됩니다. 매 순간, 모든 곳에서 아이들이 군단에 의해 죽어가고, 군단에 의해 생명이 넘치던 이 우주(Universe)에서 살아있는 것들이 얼마 남지 않았다는 것을 보게 됩니다. 그리고 더 큰 시야가 그에게 펼쳐집니다. 현실을 이루는 시간의 흐름과 수없이 많은 아제로스에서 수없이 많은 Vandel이 수없이 많은 다른 방법으로 자신의 아들의 죽음을 지켜보는 것을 보게 됩니다. 모든 World의 모든 미래에서 불타는 군단은 막강하고 모든 우주는 멸망의 길을 걷습니다. 불타는 군단을 지휘하는 아키몬드와 킬제덴 뒤에는 타락한 티탄 살게라스가 있다는 것도 알게 됩니다. 그리고 이 모든 것이 일리단이 걸은 길이며, 그가 한 경험을 다시 경험하는 것이라는 것도 알게 됩니다.
절망에 빠진 그는 자신의 눈을 자신의 손으로 뽑아냅니다.
일리단이 다시 찾아오고 Vandel은 일리단에게 여러가지를 묻습니다. 그리고 일리단은 그에게 새로운 방식으로 세상을 보는 것을 알려줍니다. Vandel은 이제 일반적인 것들은 보지 못하지만, 마법의 흐름과 여러가지 에너지, 그리고 살아있는 것들과 애초에 살아있던 적이 없는 것들(언데드가 아닌, 예를 들어 악마)을 볼 수 있게 됩니다.
일리단은 첫 문신을 새겨야 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그 문신을 새기는 일은 자신의 손으로 눈을 뽑아내는 것보다 훨씬 고통스러웠습니다. Vandel이 사악한 마법의 희생물이 되거나 죽었다고 느낄 정도로 고통스러운 시술이 끝난 후에 그는 문신이 단순한 장식이 아니라 몸에 새긴 마법 같은 것이라는 것을 알게 됩니다. 문신은 악마 사냥꾼의 몸 속의 악마가 도망가지 못하게 막고, 악마의 목소리를 줄여주었습니다. 눈이 멀었기 때문에 자신의 문신을 손가락으로 느끼던 Vandel은 또 다른 변화도 느끼게 됩니다. 자신의 몸의 일부가 악마처럼 변했으며, 자신의 몸 안에 악마의 피가 흐르고 있다고 있는 것을 알게 되고 자해를 하며 절망하지만 결국 자신의 모습을 받아들입니다.
악마 사냥꾼 지원자 중에서 오직 5명 중 1명만이 살아남습니다. Vandel은 운이 좋았습니다. 그러나 악마 사냥꾼이 된 이후 Vandel은 자신 안의 분노와 투쟁 욕구, 악마의 살과 피를 먹고 싶은 욕구들과 싸우게 됩니다. 같은 지원자였던, Ravael과의 대련에서 그를 잔인하게 죽이게 됩니다. 마음 한 쪽에서는 그를 죽이고 싶지 않았지만, 또 다른 한 편에서는 Ravael을 죽이는 것을 즐기고 있었습니다. 일리단은 악마 사냥꾼들이 충분히 준비되자, 자신의 계획을 실행하기 시작합니다. Vandel은 일리단과 함께 나스레자를 침공하여 악마들을 학살하고, 운명의 계단에서 호드와 얼라이언스를 공격하려던 불타는 군단을 미리 차단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계속해서 일리단을 죽이고 그의 힘을 얻고 싶은 욕구와 일리단을 따르는 마음 간에 갈등에 혼란스러워 합니다. 마지막 전투, 일리단이 쓰러지는 마지막 전투의 초반에서 그는 마이에브를 만나 싸우게 됩니다. 악마를 추풍낙엽처럼 쓰러뜨리는 Vandel도 마이에브에게 고전하고 그녀의 일격에 정신을 잃습니다. 마이에브는 소설 일리단에서 아주 막강하게 묘사됩니다. 그리고 검은 사원 전투가 끝난 후 극적으로 정신을 차린 그는 모든 상황이 변했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결국 Vandel은 모든 것을 잃었습니다. 혼란 속에서 그의 내면에서 악마가 아닌 또 다른 목소리가 들립니다. 그것은 일리단의 목소리였습니다. Vandel은 일리단의 영혼이 아직 살아남아 있는 것인지 의문스러워 합니다. 생생한 일리단의 목소리는 Vandel에게 말합니다.
You must be prepared.
이제 Vandel에게 남은 것은 오직 불타는 군단과의 싸움과 승리 뿐입니다. 마치 일리단처럼...
Vandel은 자신이 가진 악마의 힘을 사용하여 밤의 어둠 속으로 사라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