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기스를 찾아서

힘의 시험

하비의 까마귀

호드 모험가에게 후긴(Huginn), 얼라이언스 모험가에게는 무닌이이라는 거대한 까마귀가 각각 찾아왔다.

후긴:
<커다란 새가 당신의 눈을 들여다보자, 이상한 목소리가 머릿속을 채웁니다.>
자네가 누군지 안다네, 용사여. 자네가 찾는 게 무엇인지도 알지.
자네에게 진정 자격이 있다고 생각한다면, 날 찾아오게.

목소리는 자신을 하비(Havi)라고 소개하며, 아그라마르의 석실(Aggramar's Vault) 근처로 자신을 찾아오라고 말했다.

하비:
힘(Strength)만으로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없네.
하지만 힘이 있으면 시작은 할 수 있지. 아그라마르의 석실 근처에서 나를 찾게. 자네의 힘(Strength)을 시험해주겠네.

모험가는 검의 계곡의 언덕 위에 작은 야영지를 만든 하비를 만날 수 있었다. 모험가의 직업이 전사라면, 하비가 이렇게 말한다.

하비:
자네가 바로 오딘의 용사로군!
자네의 위대한 업적에 대한 얘기를 들었지. 과연 그 명성에 걸맞는 사람인지 볼까?

하비:
묻고 싶은 게 잔뜩 있을 테지. 때가 되면 모든 답을 얻을 걸세.
나는 하비라고 하네. 그리고 용맹의 전당을 지키는 영광스러운 수호자들인 발라리아르를 대변하지.
자네가 찾는 것이 아이기스(Aegis)라면 내 도움이 필요할 것이야. 그래, 자네 목적을 안다네. 이방인이여. 나는 많은 것을 알고 있지...

하비:
자네가 이 땅에 발을 들여놓은 순간부터 자네의 힘을 느낄 수 있었다네. 자네는 위대한 목적을 위한 엄중한 임무를 수행하고 있지.
아그라마르의 아이기스는 만물의 아버지의 드높은 전당(High Hall of the All-Father)에 놓여 있지. 자네의 용기를 증명해야만, 적에게 맞서 아이기스를 손에 넣을 수 있을 걸세.
통과해야 할 시험이 많지만, 일단은 자네의 힘(Strength)부터 보기로 하지. 스튜를 만들어야 하는데, 이 늙은 팔에는 재료의 무게가 부담돼서 말이야.
자네 팔은 퍽 튼튼해 보이는구먼. 이 늙은이가 스튜를 만드는 걸 도와주겠나?

하비는 힘(Strength)을 시험하겠다며, 모험가에게 무거운 스튜 재료를 옮기게 했다. 모험가가 스튜 재료를 옮기는 사이에 하비는 아이기스를 찾기 위한 중요한 정보를 알려주었다.

하비:
자네 앞의 석실엔 금은보화가 아니라 지식이 있네.
요트나르가 그 자물쇠이며, 영광이 그 열쇠라네.
용사들의 피로 열쇠를 제련하게. 그러면 그 자물쇠를 열 수 있을지도 모르네.
석실로 들어가서 가야 할 길을 찾게... 그리고 그 이상의 것도.

스튜가 완성되자 하비가 말했다.

하비:
하, 던지는 힘이 마치 방패여전사 같구먼!
뭐라고? 방금 그 말은 칭찬일세!
자, 이 스튜를 맛보게. 젊은 이. 성공한 임무의 맛을 음미하게.

용사의 피로 열쇠를 제련하라는 비유에 걸맞게 하비는 검의 계곡에서 거트스필, 럼블후프 그리고 이름이 알려져 있지 않은 펠스코른(Felskorn) 용사의 두개골을 가져오라고 했다.

하비:
석실을 지키는 감시자인 요트나르는 변덕이 심하지. 세계 곳곳에서 도전자들이 모여들어도 외면해 버린다네.
요트나르의 관심을 얻으려면 자네가 그럴 만한 자격이 있다는 것을 입증해야 할 거야.
몇몇 도전자는 검의 계곡 곳곳에 야영지를 세우고 도전을 기다리고 있다네. 도전에서 승리했다는 증거를 가지고 요트나르에게 가져가게.
그걸 보고 나면 자네를 보고 싶어 할지도 모르니 말일세.

아그라마르의 아이기스를 얻는 시험을 치르기 위해 이미 부서진 섬의 종족 중에서 강한 자들이 모여들고 있었다. 드로그바, 높은산 타우렌과 브리쿨들을 물리치고 시험을 치루는 요트나르의 눈에 들어야 했다. 드로그바와 높은산 타우렌의 야영지에서 그들의 용사를 찾아 물리칠 수 있었지만, 펠스코른 용사는 브리쿨 야영지에서 찾을 수 없었다.

하비:
그 브리쿨 용사의 모습이 보이지 않네. 이런. 다른 용사들의 머리만으로 충분해야 할 텐데.

요트나르의 머리

모험가는 두 용사의 두개골을 가지고, 시험을 치루기 위해 석실로 향했다. 그런데, 석실 안에서 한 브리쿨이 걸어나왔다. 그는 신왕 스코발드(God-King Skovald)였다. 그의 몸 반쪽에는 지옥 에너지의 녹색 빛이 번쩍이고 있었다. 하비가 말한 브리쿨 용사가 스코발드인 듯 했다.

신왕 스코발드:
네 고대 의식 따위는 내게 아무것도 아니다. 요트나르!
네놈의 시험을 정복하고 아이기스를 손에 넣겠다!
네 동굴 안에 숨어나 있어라. 동굴이 아직 있을 때 말이다.

신왕 스코발드는 박살난 요트나르의 머리를 바닥에 내동댕이쳤다.

요트나르:
신들이 네놈의 행위를 용납하지 않는다. 브리쿨! 신성 모독의 대가를 치러라!

신왕 스코발드는 시험을 통과하는 것이 아니라 시험 자체를 부숴버리고 아이기스를 얻겠다고 선언한 후에 차원문을 열고 사라져버렸다. 모험가는 요트나르의 머리에게 다가갔다. 요트나르는 머리만 남았지만 위엄을 잃진 않았다.

만일 직업이 전사라면 이렇게 말한다.

요트나르의 머리:
저 검은! 난 오딘의 작품은 어디서든 알아볼 수 있다. 날 도와라. 전사여!

요트나르의 머리:
이럴 수는 없다! 이 스코발드란 놈은 얼마나 뻔뻔하기에 고대의 의식을 이토록 무시한단 말인가!
그냥 넘어갈 수는 없다!

모험가는 요트나르를 위해 준비한 용사들의 두개골과 피 묻은 공물을 보여주었다. 요트나르는 공물을 받고 기뻐했다.

요트나르의 머리:
아이기스를 얻을 자격이 있는 첫 도전자가 이토록 불손하다니 참으로 유감스럽군! 그런 교만함으로는 아이기스를 손에 넣을 수 없지. 신께서 그 오만함의 대가를 치르게 하실 테니 말이야.
하지만 너는 달라보이는군. 너는 스스로 자격을 갖췄음을 보여주었다.
시험을 치르도록 허락해 주지.

아이기스를 얻기 위해서는 힘의 시험(Trial of Might), 의지의 시험(Trial of Will)을 치르고 마지막으로 용맹의 시험(Trial of Valor)을 치러야 했다. 요트나르는 티탄 기록 장치를 사용해서 시험에 대한 기록을 확인하라고 말했다.

요트나르의 머리:
아그라마르의 아이기스를 얻으려면, 세 번에 걸친 시험을 통과하고 용맹의 관문을 지나 영광스러운 전투에 임해야 한다.
여기서 앞으로 치를 시험과 첫 번째 도전에 대한 정보를 얻게 될 것이다.
이곳 위쪽에 있는 중앙 고원에서 용맹의 시험에 대한 기록 장치를 찾을 수 있지. 기록 장치를 찾아 앞으로 해야 할 일이 무엇인지 알아보아라.

요트나르의 머리:
고원에서 가장 높은 곳에 의지의 시험에 대한 기록 장치가 있다. 기록을 찾아내서 토림의 봉우리에서 너를 기다리는 것이 무엇인지 알아내야 한다.
경계를 늦추지 않는 게 좋을 것이다. 스코발드라는 자가 남겨둔 군대는 결코 네게 호의적이지 않을 테니 말이야.

그리고 감시자의 단상에서 조각난 몸을 구해달라고 말했다.

요트나르의 머리:
스코발드가 첫 번째 시험을 통과했을 때, 부정한 힘으로 내 육신을 조각내어 버렸다.
몸이 온전치 않은 상태로는 석실을 지날 도전자를 가려낼 수 없지.
스코발드의 군대는 내 몸을 조각낸 것도 모자라 자신들이 헤집어 놓은 고원 이곳저곳에 내 몸을 흩어놓았다. 내 조각난 육신을 모두 모아오면 시험을 안내해주도록 하지.

감시자의 단상은 펠스코른의 군대가 점령한 상태였다. 지옥피에 오염된 브리쿨들이 석실 근처를 파괴하며 모욕하고 있었다. 기록 장치를 건드리려고 하자, 군단의 악마가 나타나서, 스코발드가 아이기스를 얻어 군단에게 바칠 것이라고 말했다.

펠스코른 고문관:
네놈은 이길 수 없다, 필멸자.
스코발드는 군단의 힘을 맛보았다. 그는 아이기스를 차지하고 그 힘을 우리 군단에게 줄 것이다!
이 땅은 우리 것이다!

펠스코른 고문관을 물리친 모험가는 기록 장치를 가동시켰다. 티탄 제어장치는 용맹의 시험에서 4명의 브리쿨 왕이 모험가의 가치를 평가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티탄 제어장치:
기록 장치 가동 완료. 이제 기록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요트나르:
브리쿨은 삶의 끝에서, 위대한 지도자들에게 자신의 가치를 평가받는다.
아이기스를 손에 넣고 싶으면, 이 고대의 지도자들을 찾아가서 너의 가치를 증명해라.
가치를 인정받은 자만이 용맹의 시험을 통과할 수 있다.

의지의 시험에 대한 정보를 기록한 티탄 기록 장치를 충전시키는 중에 펠스코른이 시험을 방해하기 위해 공격해왔다. 그들을 물리치고 기록 장치를 가동시키자, 원시 비룡이 모습이 나타났다. 의지의 시험을 통과하기 위해서는 토리그니르란 용족의 도움이 필요했다.

펠스코른 약탈자:
이방인은 시험을 치를 자격이 없다!
네놈은 여기 올 가치가 없다!
신왕께 네 머리를 바치겠다!

티탄 제어장치:
기록 장치 가동 완료. 이제 기록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요트나르:
토리그니르(Thorignir)는 스톰하임에서 가장 역사가 오래고 현명한 용족이다.
그들과 함께 비행하는 건 신들과 함께 하늘을 누비는 것이다.
의지의 시험을 통과하려면 그들의 축복을 구해라.

용맹의 시험과 의지의 시험에 대해 알려준 요트나르가 말했다.

요트나르의 머리:
지금까지 얻은 정보가 적을 상대할 대 유용하게 쓰일 것이다.
잊지 말도록.

요트나르의 머리:
앞으로 헤쳐가야 할 난관에 대해 잘 알았겠지.
그래도 계속할 건가?

감시자의 단상에서 요트나르의 조각난 육신을 찾은 모험가는 요트나르가 다시 몸을 찾을 수 있게 도와주었다.

요트나르의 머리:
나의 조각난 육신은 모두 찾아왔나?
훌룡하군!
몸이 다시 온전해지니 좋구나!

힘의 시험

원래의 모습으로 돌아온 요트나르는 힘의 시험을 시작했다.

요트나르:
이방인이여, 내 몸을 되찾는 것을 도와주어 정말 고맙다. 네가 시험을 치를 자격을 갖추었다는 것은 이제 두말할 필요 없지.
지금 석실로 들어가서 힘의 시험에 대한 기록을 찾아라. 석실 안에서 다시 만나자.

티탄 제어장치:
힘의 시험 시퀀스 가동 중...

요트나르:
이방인이여. 첫 시험을 치룰 준비가 되었길 빈다.

요트나르:
난 이 석실의 수호자로. 이 석실에 들어가려는 자들의 힘을 시험할 의무를 지고 있다.
이제 준비하라!

힘의 시험이 시작되었고, 모험가는 시험을 무사히 통과했다.

요트나르:
그걸로 충분하다. 이방인...
믿을 수가 없군! 수십 년간 제대로 된 도전자가 없었는데, 오늘 하루에만 두 차례나 지다니!
이방인이여. 넌 힘의 시험을 통과했다. 감시자의 축복을 내려줄 테니 석실 입구로 날 찾아와라.

티탄 제어장치:
힘의 시험 시퀀스 종료.

석실 밖에서 요트나르가 말했다.

요트나르:
시험을 통과했군!
여기서 보여준 네 실력은 아주 대단했지만, 이것으로 끝이 아니다. 아이기스를 손에 넣기까지 아직 어려운 일들이 많이 남아 있으니 말이다.

요트나르:
힘의 시험을 통과한 대가로 감시자의 축복을 내려 주겠다.
더 나아가, 앞으로 있을 시험을 무사히 치를 수 있도록 너의 유물에 감시자의 힘을 부여해 주겠다. 어려운 상황에 처했을 때 도움이 되길 바란다.
선물을 받을 준비가 되면 나에게 말하라.

요트나르:
넌 시험에 걸맞은 도전자의 모습을 보여주었다. 널 시험하여 영광이었다.

요트나르:
넌 진정한 용맹을 보여 주었다. 그에 상응하는 선물을 주마.
이방인이여. 무기를 높이 들고, 티탄의 선물을 받아라!
다 되었다. 힘이 절실한 시기에. 우리 힘이 도움이 되길.
계속 전진하라. 석실의 용사여!

하비의 야영지로 돌아오자 하비가 말했다.

하비:
시험이 끝나고 자네는 아직 살아있군. 이 땅은 경이로운 일들로 가득한 곳이지. 그렇지?
하지만 신왕이 시험의 끝까지 자네를 귀찮게 할 작정으로 보이는군. 어쨌든 서두르게. 다음 관문이 기다리고 있으니!

하비:
폭풍치는 산의 꼭대기에서 용들이 자네를 기다리고 있네. 신의 품에서 태어난 그들이 자네의 의지를 시험할 걸세.
그들은 흐뤼츠할(Hrydshal) 위에 둥지를 틀고, 그 자식들은 드레키리아르(Drekirjar)를 섬기지. 하지만 용은 원래 인간이나 브리쿨의 편을 드는 종족이 아닐세.
그러니 그들이 제시하는 방식으로 인정을 받아야 한다네. 자네의 친구가 흐뤼츠할에서 기다리고 있네.
그녀가 찾는 질문에 대한 답을 이제 자네가 줄 수 있겠지. 그녀를 만나, 함께 폭풍에 맞서 자네의 힘을 시험해 보게!

하비는 흐뤼츠할 밖에서 모험가를 기다리고 있는 사람을 만나서 의지의 시험을 치루라고 말했다. 호드는 쿨렌, 얼라이언스는 로르나 크롤리를 만나게 된다.